<> 시즌11 칼바람나락 바루스 템트리 룬(S등급)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시즌11 칼바람나락 바루스 템트리 룬(S등급)

칼바람나락(시즌11)

by General Baek 2021. 3. 27. 06:37

본문

칼바람은 포킹이 초반 주도권을 갖기 때문에 웬만하면 포킹트리로 갑니다. 따라서 룬 선택은 어둠의 수확이 메인.

 

다만 포킹과 공속 선택은 아군 조합보고 여러 상황을 생각해주셔야 됩니다. 가령 포킹 트리를 가면 혼자서는 탱커를 잡기가 굉장히 힘들기 때문에 탱커를 못 녹이는 조합이라도 포킹이 전혀 없다면 힘든 조합이라던지, 내가 탱커를 안 잡아도 탱커 상대가 되는 챔프가 아군에 있다던지 상대 조합을 모르기 때문에 아군 조합을 보고 일부 상황을 감안하면서 선택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픽창에서 결정을 했어도 수확 + 공속트리, 혹은 데프트 선수가 얼마 전에 보여줬던 치속 + 포킹트리를 탈 수 있긴 하지만 장점을 극대화시킬 수는 없기 때문에 가급적 수확 + 포킹, 치속 + 공속의 조합이 무난하긴 합니다.

 

수확 룬에서 갈리는 건 주로 사냥꾼(굶주린/궁극의). 바루스 궁이 좁은 칼바람에서 좋은 편이긴 하지만 개인적인 취향은 굶주린 사냥꾼으로 체력 회복을 챙기는 걸 선호합니다.

 

 

치속 룬에서의 전설 룬은 핏빛 길을 추천합니다. 5대5 싸움에서의 철갑궁이 딱히 효율적이라 생각하지 않는 편이라 확실하게 딜을 챙기는 크라켄이나 생존을 챙기는 돌풍을 크게 칩니다. 이 아이템들은 초반 피흡이 안 되기 때문에 핏빛 길을 추천, 철갑궁을 선호한다면 민첩함을 추천합니다.

보조 룬은 마법 룬이 더 정석인데 전 지배 룬을 선호합니다. 사냥의 증표피의 맛 + 굶주린 사냥꾼. 크라켄을 갈 경우 굶주린 사냥꾼 누적도 꽤 쌓입니다.

 

 

- 물관 포킹 바루스 -

 

 

 

드락사르 - 마나무네를 1,2코어로 올려주는 게 현재 가장 픽률이 높습니다. 개인적으로 침착 룬이 있어서 마나무네는 필수까진 아니라고도 생각하지만 예전과 다르게 스킬 강화도 있고 킬이 나지 않는 상황에서의 마나도 보장되기 때문에, 초반 포킹의 우위를 살려서 첫 데스에 2900 골드 이상이 쌓인다면 드락사르를 넘기고 1코어로도 올릴법합니다.

 

3코어부터는 취향에 따라 선택. 현재는 징수의 총을 생략한 다른 물관/방관템요우무를 섞는 게 픽률이 가장 높지만 킬 먹는 즐겜을 위해서는 징수의 총이 상당히 좋습니다.

 

세틸다는 상대 탱커가 없거나 방어력을 딱히 올리지 않는 적을 상대로는 크게 필요 없지만 물몸들도 일정 방어력은 챙기는 경우가 있어서 극후반에는 딜도 어느 정도 보장이 되고, 둔화 효과가 쏠쏠해서 유틸적으로도 꽤 좋은 아이템입니다.

적이 아예 물몸만 있으면 생략 가능.

 

신발은 아이오니아의 장화 고정입니다. 2~3코어 사이 골드 여유에 따라 추가해주세요.

 

추가적으로 적에 탱커가 있음에도 포킹 바루스를 하고 싶다면 드락사르 대신 월식을 더 추천합니다.

 

 

- 공속 바루스 -

 

신화템은 단연 크라켄이 가장 좋습니다. 애초에 탱커를 잡기 위해서 선택하는 템트리인 만큼 탱커 상대로 저만한 아이템이 없음.

 

다만 칼바람 특성상 적 조합을 알 수 없어서 보험용으로 선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체력관리가 어려운 상황이라면 철갑궁도 선택지를 열어둡니다.

특히 적에 말파이트나 원딜을 잘 무는 암살자 등이 있다면 극후반엔 철갑궁돌풍으로 바꿔서 뚜벅이의 생존율을 더 올려줄 필요도 있습니다.

 

 

2~5코어는 위의 트리가 대탱커용 가장 무난한 템트리인데, 마찬가지로 적 조합에 따라 탱커가 별로 없다면 몰락한 왕의 검구인수피바라기로 대체한다거나 도미닉 대신 다른 공격력/치명타 아이템을 올려주는 등의 유연함도 필요합니다.

탱커 잡을 땐 웬만하면 저 아이템 트리를 추천.

 

 

- 혼종 -

제가 종종 쓰던 혼합트리입니다. 좋게 말하면 하이브리드인데 어떻게 보면 중구난방 템트리라 무조건 추천하는 트리는 아닙니다.

 

적에 하드탱커 비중이 크다면 크라켄을 올리는 게 낫기 때문에 1~2탱 이하의 물몸 위주 조합 상대로 씁니다.

 

기본적으론 관통력 트리와 출발을 똑같이 하고, 3코어 이후로 공속템, 특히 루난을 올리면서 관통 빌드의 애매한 한타력을 보완하는 식으로 갑니다.

드락사르 출시 초 일부 원딜들이 드락사르 + 원딜트리를 올렸던 걸 생각하시면 되는데, 당시 원딜들의 드락사르는 성적이 좋은 편은 아니었으나 바루스는 포킹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초중반 딜로스가 없기 때문에 결국 정석으로 출발하는 셈입니다.

물몸 조합에만 써야하는 이유가 저 템트리 자체가 딜적으로 시너지가 큰 템트리는 아니어서 드락사르의 은신, 루난의 광역딜, 징수의 총의 킬캐치를 종합적으로 쓸 수 있으려면 어그로 끄는 탱커가 많지 않아야 합니다.

 

 

- 플레이 기록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